워크넷 > 취업가이드 > 취업꿀팁
스크랩 처리 되었습니다.

스크랩된 채용정보의 마감 3일전부터 알림을 받아보시겠어요?

메뉴 > 환경설정 > PUSH 알림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닫기

구글 애널리틱스(GAIQ)

구글 애널리틱스 플랫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인증할 수 있는 자격증

  •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고급 구글 애널리틱스로 구분
  • 영어로 동영상 강의와 시험 진행(번역툴 활용 가능)
  •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지만 마케팅 관련 초심자라면
    필수적으로 준비

구글 애널리틱스(GAIQ)

구글 애널리틱스(GAIQ)1)구글에서 주최하는 무료 자격증 시험으로, 웹사이트와 앱의 트래픽을 분석하고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플랫폼에 대한 전문 지식과 실무 경험을 인증할 수 있으며,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 구글이 제공하는 무료 웹 분석 툴로, 통계와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방문자의 유입 경로와 웹 사이트에서의 행동 패턴과 이탈률, 캠페인 성과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기업과 마케터는 효과적인 마케팅과 광고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연결한 사이트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격특징

  •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과정은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고급 구글 애널리틱스로 구분됨
  • 각 과정을 수료하면 구글 애널리틱스 시험에 응시할 수 있음
  • 무료 동영상 강의와 시험문제를 영어로 제공 (동영상 강의의 경우 한글 자막과 동영상 스크립트를 제공하며, 시험 시에도 크롬의 한글 번역 옵션을 사용할 수 있음)
  • 구글 애널리틱스(GAIQ) 자격증의 유효기간 : 1년 (자격증 만료 시 재시험을 통해 갱신 필요)

시험정보

※ 시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자격시험 시행기관의 홈페이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상시 시행
  • 응시 자격 : 제한 없음

· 시험과목 및 방법

초보자용 과정 정보
초보자용 과정
계정 만들기, 추적 코드 구현, 기본 보고서 분석, 목표 및 캠페인 추적 설정 등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 기능 학습
고급과정의 정보
고급 과정
데이터 수집, 처리, 구성을 포함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고급 기능과 보다 복잡한 분석 및 마케팅 도구에 대해 학습

※ 각 과정의 강의를 마치면 각각에 해당하는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시험과목, 시험방법, 합격기준 항목으로 구성
필기시험
시험과목
  • 1.계획 및 개념
  • 2.구현 및 데이터 수집
  • 3.구성 및 관리
  • 4.전환 및 기여
  • 5.보고서
  • 6.측정항목·기준
시험방법
  • 객관식
  • 총 70문항
  • 총 90분
합격기준
  • 70문항 중 56문항 (80%) 이상 득점

취득 후 활용

구글 애널리스틱스 자격 과정을 통해 구글 애널리스틱스의 다양한 기능과 도구를 이해하고 활용하면서 데이터 분석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스틱스는 비교적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해당 자격증만으로 우대하거나 가산점을 부여받기는 어려우나, 마케팅 직군의 채용 공고에서 ‘GAIQ 자격증 소지’, 또는 ‘GA능숙자’,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읽을 줄 아는 사람’ 등을 자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경력이 없는 마케팅 관련 취업준비생이라면, 단순히 자격증 취득에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꼼꼼한 학습과 이해를 통해 마케터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도구로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마케팅의 종류

마케팅은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하는 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인 경영활동을 말합니다. 마케팅 종류는 다음과 같으며, 마케터를 준비한다면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의 마케팅 분야를 중심으로 필요한 역량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으로 모바일 기기와 소셜 미디어 등을 활용함
  • 검색 엔진 최적화(SEO), 검색 광고, 소셜 미디어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등이 있음
퍼포먼스 마케팅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으로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여 성과를 측정함
  • 광고 성과 분석, A/B 테스트,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
브랜드 마케팅
  •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강화하는 마케팅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둠
  • 브랜드 전략 수립,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등을 수행함
콘텐츠 마케팅
  • 콘텐츠를 활용하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마케팅으로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활용함
  • 매체별 콘텐츠 기획·제작, 콘텐츠 배포, 콘텐츠 분석 등을 수행함
바이럴 마케팅
  • 소비자의 입소문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 소셜 미디어, 블로그,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함
직무별 추천 자격증(인문·사회계열편)

이번 콘텐츠에서는 인문·사회 계열 전공자분야별로 취득하면 유리한 자격증을 소개합니다. 언어적 능력과 기획력, 창의력 등의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인문·사회계열 전공자가 진출 분야에서 필요한 자격증도 함께 준비한다면 취업 성공을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관련 분야의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라면 누구나 본 콘텐츠를 참고하여 활용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링크복사

아래의 URL을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닫기
맨 위로 이전 화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