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 취업가이드 > 슬기로운 직장생활
스크랩 처리 되었습니다.

스크랩된 채용정보의 마감 3일전부터 알림을 받아보시겠어요?

메뉴 > 환경설정 > PUSH 알림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닫기

화상회의 예절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면서 비즈니스 환경도 큰 변화를 맞았습니다. 재택근무와 하이브리드 워크1)비대면 근무 형태가 등장했습니다. 대면회의는 화상회의로 변화했고, 화상회의에서도 지켜야 할 예절이 있습니다. 화상회의 시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1) 하이브리드 워크(Hybrid Work) : 시간과 공간에 대한 제약 없이 자유롭게 선택하여 탄력적으로 일하는 것

화상회의 매너 Tip

  • 1 화상회의 매너 약속된 회의 시간보다 일찍 입장

    대면회의 시 일반적으로 약속된 회의 시간보다 일찍 회의장에 입장합니다. 화상회의도 대면회의와 마찬가지로 정시에 회의를 시작할 수 있도록 최소 5분 전에는 대화방에 입장하여 화면과 오디오를 테스트한 후 대기하도록 합니다.

  • 2 화상회의 매너 카메라를 켜고 참여

    화상회의 시 본인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불편해 카메라를 끄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은 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지 않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화면을 통해 본인이 회의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시기를 바랍니다.

  • 3 화상회의 매너 주변 환경 정리

    화상회의 화면으로 보이는 주변 환경이 지저분하면 회의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화면에 노출되는 환경을 미리 정리해 주어야 합니다. 정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화상회의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상 배경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4 화상회의 매너 적절한 복장으로 참여

    재택근무 시 복장은 자유이지만 화상회의는 공적인 이슈를 논하는 자리이므로 대면회의와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복장 예절을 갖추어야 합니다. 단정한 복장과 헤어스타일 등으로 회의에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 5 화상회의 매너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발언

    화상회의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발언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혼란스러워질 수 있습니다.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발언하거나 발언 전 손을 들어 발언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6 화상회의 매너 음소거 기능 활용

    주변의 소음이 전달될 것 같다면 화상회의 툴의 음소거 기능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른 사람이 발언하는 중 예상치 못한 잡음이 발생해 회의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음소거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본인이 발언할 때는 마이크가 꺼져 있지 않은지 반드시 확인하고 발언하도록 합니다.

  • 7 화상회의 매너 다른 업무 금지

    화상회의 시 본인의 발언 순서가 아니라고 해서 휴대폰을 보거나 이메일을 확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다른 직원들의 눈에 띄며 회의에 집중하지 않고 있다는 인상을 주게 됩니다. 회의를 진행하는 동안에는 다른 업무를 하지 않고 회의에만 집중하도록 합니다.

회의에서 발언 시 주의사항

  • ·발언의 내용은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아야 합니다.
  •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정확하고 또렷한 목소리로 말합니다.
  • ·혼자서 오랫동안 발언하지 않도록 합니다.
  • ·다른 사람의 말을 가로막거나 중단시키는 행위는 삼가야 합니다.
  • ·논리나 근거를 바탕으로 간결하고 알기 쉽게 말합니다.

FAQ

FAQ
  • 나후배

    처음으로 화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있습니다.

    제 의견을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 나선배

    화상회의는 화면을 통해 이뤄지다 보니 대면 회의에 비해 다소 전달력이 떨어집니다.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두괄식으로 핵심 의견을 말한 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나후배
    화상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인상을 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나선배

    리액션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경청하고 있다는 리액션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때 “아 그렇군요”, “정말요?” 등의 리액션은 오디오가 겹칠 수 있으므로 눈빛이나 고갯짓 등의 제스처로 대신합니다.

※ 참고자료
신입 직원을 위한 비즈니스 예절

‘예절’은 예의에 관한 모든 절차나 질서를 뜻하는 단어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예절은 비즈니스에서도 필요합니다. 잘못된 행동 하나가 자신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회사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예절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알아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링크복사

아래의 URL을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닫기
맨 위로 이전 화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