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넷 > 취업가이드 > 슬기로운 직장생활
스크랩 처리 되었습니다.

스크랩된 채용정보의 마감 3일전부터 알림을 받아보시겠어요?

메뉴 > 환경설정 > PUSH 알림 설정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닫기

업무보고 예절

직장에서의 업무는 지시와 보고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상사의 지시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업무를 수행하면 나중에 상사가 지시한 의도와 달라서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고가 필요한 시점에 보고하지 못하거나 결론이 없는 보고서를 작성한다면 실패한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태를 예방하기 위해 업무보고를 잘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봅시다.

업무보고 Tip

  • 1 업무보고 매너 지시가 이해되지 않으면 반드시 질문

    상사의 지시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질문해야 합니다. 상사의 지시가 모호하고 완벽하지 않을 수 있으나, 핀잔을 듣는 것이 두려워 지시사항을 추측하여 진행하다 보면 상사의 지시와는 다른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질문하여 이해한 상태에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 2 업무보고 매너 중간보고는 필수

    상사의 지시를 정확히 파악하여 업무가 순조롭게 진행이 되고 있다고 해도 중간 진행 상황을 보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경우 처음의 의도와는 다른 방향으로 진행이 되거나 지시받은 당시와 상황이 바뀔 수 있으므로 중간보고를 통해 흐름과 방향을 확인하고 진행하도록 합니다.

  • 3 업무보고 매너 요점을 정확히 보고

    상사에게 "그래서 요점이 뭐죠?"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그 보고는 잘못된 보고입니다. 보고는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분명하고, 명확한 결론이 있어야 합니다. 핵심을 먼저 전달하고, 근거와 예시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해 봅시다.

  • 4 업무보고 매너 객관적 사실과 의견을 구분

    보고할 때는 객관적인 사실과 본인의 의견을 구분하여 보고해야 합니다. 객관적인 사실만 있는 보고는 보고서라고 할 수 없으며, 자신의 주관을 사실인 것처럼 보고하는 행동은 상사의 판단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객관적인 사실과 주관을 구분하여 주관적인 생각을 말할 때는 “제 생각으로는”이라고 덧붙여 의견을 제시합니다.

  • 5 업무보고 매너 보고 기한 2~3일 전 보고

    서면 보고 시 정한 기간보다 여유 있게 보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사가 자료를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므로 2~3일 전에 미리 보고하여 상사의 피드백을 반영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두어야 합니다.

구두 보고와 서면 보고 활용

구두 보고를 해도 되는 경우
  • ·일상 업무의 진행 상황을 보고할 때
  • ·시급한 사안일 때
  • ·개괄 조사를 마쳤을 때
  • ·업무 방향이나 일정을 조율해야 할 때
  • ·문서로 남기기 전

구두 보고 예시 - 김팀장: 다음 달 방문하는 유럽 바이어에 대해 대략 알려주세요. / 한 사원: 네. 유럽 바이어는 대한항공을 통해 2월 13일 오전 10시 인천공항에 도착 예정이고, 방문 인원은 총 3분으로 CEO 1분, Director 2분이 방문하실 예정입니다. 방문 인원에 대한 프로필은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서면 보고해야 하는 경우
  • ·문서로 보고하라는 지시받았을 때
  • ·내용 중 책임소재를 분명히 해야 할 때
  • ·회람, 보관, 기록을 해야 할 때
  • ·숫자나 지표가 필요한 보고일 때

FAQ

FAQ
  • 나후배
    입사하고 처음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됐습니다.
    어떻게 작성해야 할 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 나선배

    신입사원이 보고서를 잘 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보고서 작성시 선배들의 보고서를 통해 학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신이 생각할 때 잘 쓴 보고서라고 생각해도 회사의 문화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선배들의 보고서를 참고하여 반복해서 작성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나후배
    중간보고는 어떤 방식으로 해야 하나요?
  • 나선배

    중간보고는 정식보고가 아니므로 상사의 성향에 따라 구두 보고나 메모 등으로 보고 할 수 있습니다.

    중간보고 시 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방향성을 확인하고, 진행 상황, 상사에게 질문할 사항, 아이디어를 포함하여 보고합니다.

    또한, 추가 지시사항은 없는지 확인하여 보고서 작성에 반영하도록 합니다.

신입 직원을 위한 비즈니스 예절

‘예절’은 예의에 관한 모든 절차나 질서를 뜻하는 단어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예절은 비즈니스에서도 필요합니다. 잘못된 행동 하나가 자신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회사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비즈니스 예절을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알아야 할 비즈니스 예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링크복사

아래의 URL을 누르면 복사할 수 있습니다.

닫기
맨 위로 이전 화면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