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개요
- 회계사의 지휘 하에 사업체의 재무 거래에 대해서 분기, 전기, 결산 등의 업무를 수행하여 회계사의 업무를 지원한다.
수행직무
- 발생한 거래 즉 자산, 부채, 자본의 증감 및 손익의 발생에 따라 차변계정과목과 대변계정과목을 나눈다.
- 이를 장부에 옮겨 적으며 숫자 또는 계산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정산한다.
-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사업을 계획하고 실행해온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나 문제점을 찾는다.
- 세무서에 세금을 납부하거나 주주들에게 회사의 이익을 돌려주는 등의 업무를 위해 장부를 정리하고 결산서를 작성한다.
-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등의 재무제표 분석으로 기업의 경영성과 및 재무상태를 판단하고 그 적부를 진단한다.
- 기업의 수익성, 유동성, 생산성, 성장성 등을 파악하여 자금조달결정, 투자결정, 배당결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한다.
- 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각종 세금과 관련된 과표와 세액을 계산·신고하고 납부한다.
- 고객과 회계 및 세무와 관련하여 상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