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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문서

공문서는 대내외적인 공무 집행을 위해 작성하는 문서를 뜻합니다. 정부의 문서 양식을 수용해 사용하고 있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일반적인 비즈니스 문서와 달리 엄격한 격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문서 양식과 작성 방법이 정해져 있으므로 이를 유의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공문서 작성 Tip

제목은 본문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작성

제목을 통해 문서 전체의 내용이나 문서 작성의 취지 및 성격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본문의 핵심 내용을 함축적으로 작성하고, 제목에 보고, 의뢰, 통지, 대책, 개최, 조사, 회신, 신청, 요청, 알림 등의 결구를 붙여 제목만으로 어떤 목적의 문서인지 알 수 있도록 작성합니다.

숫자 작성 시

  • 날짜

    년·월·일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자리에 마침표(.) 표시
    예) 2021. 1. 1.(월)

  • 기간

    기간에는 물결(~) 표시
    예) 2020. 12. 1.~2021. 1. 31.

  • 시간

    시·분의 글자는 생략하고 그 자리에 쌍점(:)을 찍어 표시
    시간은 24시각제에 따라 표시
    예) 13:30

  • 금액

    아라비아 숫자로 쓰되, 숫자 다음 괄호를 하고 한글로 작성
    천 단위마다 콤마(,)로 표시
    예) 금10,000,000원(금일천만원)

항목 구분 시

  • 첫째 항목1., 2., 3., 4., …
  • 둘째 항목가., 나., 다., 라., …
  • 셋째 항목1), 2), 3), 4), …
  • 넷째 항목가), 나), 다), 라), …
  • 다섯째 항목(1), (2), (3), (4), …
  • 여섯째 항목(가), (나), (다), (라), …
  • 일곱째 항목①, ②, ③, ④, …
  • 여덟째 항목㉮, ㉯, ㉰, ㉱, …

※ 둘째, 넷째, 여섯째, 여덟째 항목의 경우, 하., 하), (하), ㉻ 이상 계속되는 때에는 거., 거), (거), , 너., 너), (너), … 로 표시

  1. ※ 필요한 경우 특수한 기호로 표시
  2. □ 중제목
  3. ○ 소제목
  4. -  본문내용
  5. ㆍ 본문내용 보조

예시

수신vv띄어쓰기 2번○○○장관

(경유)

  1. 제목vv띄어쓰기 2번○○○○
  2. 1.v띄어쓰기○○○○○
  3. vv띄어쓰기 2번가.v띄어쓰기○○○○○
  4. vvvv띄어쓰기 4번1)v띄어쓰기○○○○○
  5. vvvvvv띄어쓰기 6번가)v띄어쓰기○○○○○
  6. vvvvvvvv띄어쓰기 8번(1)v띄어쓰기○○○○○
  7. vvvvvvvvvv띄어쓰기 10번(가)v띄어쓰기○○○○○
  8. vvvvvvvvvvvv띄어쓰기 12번v띄어쓰기○○○○○
  9. vvvvvvvvvvvvvv띄어쓰기 14번v띄어쓰기○○○○○
  10. 2.v띄어쓰기○○○○○

끝 표시

  • 본문이 끝났을 때

    본문이 끝나면 한 글자(2타) 띄우고 “끝.” 표시
    ※ 2타(vv표시)는 한글 1자, 영문·숫자 2자에 해당함
    예) 주시기 바랍니다.vv끝.

  • 본문이 우측 한계선에서 끝났을 때

    우측 한계선에서 문장이 끝났을 때 다음 줄 왼쪽에서 한 글자(2타) 띄우고 “끝.” 표시
    예) 주시기 바랍니다.
    vv끝.

  • 첨부 자료 있을 때

    본문이 끝난 줄 다음에 붙임 표시를 하고, 첨부물의 명칭과 수량 작성
    첨부물이 2가지 이상인 경우 항목 구분하여 표시
    예)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vv1.v○○계획서 1부.
    2.v○○서류 1부.vv끝.

    개선된 공문서 작성 방법 알아보기 개정된 공공언어 알아보기

공문서 작성 예시

공문서 작성 예시로 상세 내용 하단 참고

○○○○부

수신 ○○○○관리소장(○○○○과장)
(경유)

제목 회의장소 사용 및 통신장비 설치 협조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개정내용 설명회 개최에 따라 회의장소 사용 및 통신장비 설치 등의 협조를 요청하오니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설명회 개요

가. 일시: 2021. 03. 15.(월) 11:00~18:00
나. 장소: ○○○○○○ ○층 회의실(○층 ○○○호)
다. 참석: 30명

2. 협조요청 사항

가. 참석자용 책상 30개 및 의자 40개(배석자 포함) 배치
나. 강의 시설(마이크, 빔 프로젝트, 스크린 등) 설치

붙임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개정내용 설명회 개최 계획. 1부. 끝.

○○○○○장관

전결 2021. 3. 15.

○○사무관 김○ ○○○○정책과장 장○○ ○○○○기획관 박○○

협조자

시행 ○○○○○○과-903 접수

우 ○○○○○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 (세종로)/www.○○○○.go.kr

전화번호 02-○○○○-○○○○ 팩스번호 02-○○○○-○○○○ / ○○○@○○○.go.kr / 대국민공개

* 2018 행정업무운영 편람 제1절 공문서 작성 및 처리 p.79 발췌

2018 행정업무운영 편람

공문서 작성 시 체크리스트

  • 제목이 본문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담고 있는가

  • 숫자 사용 방법(날짜, 시간, 기간, 금액)에 맞게 작성하였는가

  • 항목 표시를 정확히 하였는가

  • 붙임의 첨부물과 수량을 정확히 기입하였는가

  • 끝 표시를 정확히 하였는가

NEWS

기업들, MZ세대 국어능력 ‘65점’ 보고서 작성도 못해

기업들이 젊은 직원들의 국어능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략)
기업 191개사를 대상으로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원의 국어 능력’을 조사한 결과, 56.5%가 국어 능력이 이전 세대보다 ‘부족하다’고 답했다고 7일 밝혔다. (중략) 업무와 관련해선 ‘보고서·기획안 등 문서 작성 능력’(52.8%, 복수응답)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구두 보고 및 이해 능력’(46.3%), ‘이메일 등 텍스트 소통 능력’(35.2%), ‘전화 커뮤니케이션 능력’(31.5%), ‘회의·토론 능력’(29.6%) 등이다.

머니투데이 2020.10.07 [원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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